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드] 양귀비, 대당부용원(大唐芙蓉園)
    오덕기(五德記)/中 2009. 3. 5. 13:37


    고등학교 때던가,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를 읽은 적이 있다. 뭔 넘의 한이 그리 많은지 영어로 번역하면 'the song of long sorrow'이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당현종과 양귀비의 이야기를 다룬 매우 긴 서사시이다.


    장한가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양귀비의 미모를 그린 부분인데, 그 중에서도 "雲鬢花顔金步搖 구름머리, 꽃 얼굴, 흔들거리는 비녀"는 상상만 해도 아름다웠다. 당시 예쁜 머리 장식에 꽂혔던 지라, 이 걸으면 흔들리는 머리 장식인 보요步搖가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함에 동양복식사 책을 뒤졌던 기억이 난다. (안타깝게도 그림 상으로는 그닥 예쁘지 않아서 곧 흥미를 잃었다는 후문이 -_-;)










    <--- 이런 그림 잔뜩 보여주면서 보요랜다. 췟



    그러다가 최근 다시 한번 중국, 혹은 동양 고대의 머리 모양에 버닝하면서 중국 사이트를 뒤지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대당부용원>이라는 드라마이다. 내용을 검색해보지는 않았지만, 뭐 양귀비와 당현종 얘기일거다. (이렇게 무책임하게 글을 쓰다니 -_-) 양귀비 이야기는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적어도 당나라 시대를 다룬 드라마가 보장하는 것은 화려한 머리 장식과 약간 야시시한 의상인데, 아니나 다를까 여자 주인공 머리 스타일이 장난 아니게 예쁘다. (아마도 이 여자가 범빙빙일 듯? 내게는 그냥 황제의 딸에 나오는 금쇄이다 -_-;)

    의외로 보요는 그닥 많지 않지만, 머리 장식이 예뻐서 잔뜩 포스팅한다.


































    양귀비는 자신의 미모 뿐만 아니라
    춤을 잘 추기로도 유명했다.

    한 가지 이상한 것은 전설에 따르면 양귀비 발이 매우 작았다고 하는데, (10-15cm정도?) 어찌 춤은 그리도 잘 췄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사고전서의 옳게 치우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