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가 좋아하는 (추억의?) 한국 만화영화 주제가 (1)
    오덕기(五德記)/韓 2009. 6. 14. 14:06
    물론 일본 애니메이션 ost도 좋지만, 어렸을 때부터 보고 목청껏 따라 부르던 우리나라의 (약간은 촌티 펄펄나는) 주제가만 하겠는가.  애니메이션 ost best 99를 뽑으면서 한국 주제가도 따로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해서 만든 야심찬 프로젝트! 

    그 첫번째 포스팅 시작하겠다.

    ※ 순서는 연도 및 순위와는 아무 상관 없음
    ※ 2006년까지 어린이 시간대의 만화를 섭렵했음을 주지하는 바임. -_-
    ※ 동년배가 추억의 주제가라고 기억할 만한 노래가 꼭 들어가지는 않음. 
        (꼬마자동차 붕붕이나 은하철도 999 주제가 같은거는 별로 안 좋아해서 -_-)



    피구왕 통키      


    빛나는 미모의 남타이거군!

    무슨 말이 필요한가. 당시 피구 대열풍을 가져온, 그리고 문방구마다 불꽃마크 그려진 공을 주렁주렁 달게 만들었던 센세이셔널한 만화영화!  당시 남진씨의 아들내미인 남타이거군에게 푹 빠져서 친구들과 모이면 타이거의 번개슛과 그가 선택한 미래에 대해서 진지한 대화를 나누곤 했다.

    OST에도 정말 좋은 노래가 많은데 그 중 이 오프닝을 제외하고는 민대풍의 테마가 가장 유명하다. (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OST Best 99곡, 그리고 나만의 Best 10에서 들을 수 있음) ost가 너무 오래되어서 그런지 좀처럼 구할 수가 없고, 천신만고 끝에 구한 ost는 캐릭터송인지 뭔지 모르는 노래만 잔뜩 -_-; 






    축구왕 슛돌이    

    피구왕 통키의 인기를 뒤에 업고 후속작으로 나왔었던 축구왕 슛돌이. 나는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안 봤었는데 오프닝만은 열심히 따라 불렀다. 굵직굵직한 만화영화 주제가를 불렀던 김국환씨의 슛~볼은 나의 친구라는 가사가 인상적이었다.


     




    빨간머리 앤    

    이 만화영화를 어렸을 때 보고, 대학시절인가 대학원시절에 또 봤는데 재미있어서 뒤집어지는 줄. ㅋㅋ
    어쩜 이렇게 만화를 잘 만들었는지, 매번 감탄했었다.
    주제가야 뭐 더 덧붙일 말이 없을 정도. 난 어렸을 때 주근깨가 있었던 동생을 놀리면서 이 노래를 개사해서 부르곤 했었다. (주근깨 빼빼마른 검정머리 동생!)
     




    천사소녀 네티    

    아저씨 변태라면 첫 가사가 의미심장하게 들릴지도 (오늘 밤은 무슨 일을 할까, 누구에게 기쁨을 줄까-_-) 
    우리 어무니는 '저건 천사 같지 않고 악마 같다.'며 도둑질 하는 네티를 싫어하셨다.
    남자 주인공이었던 셜록인지 홈즈인지 하는 아이는 항상 네티를 놓쳤는데, 도대체 '아내의 유혹'도 아니고 왜 얼굴을 못 알아보냐고!!! 

     




    마법기사 레이어스    

    이게 마법소녀 리나가 끝나고 이어서 했던 만화라 가끔 봤었는데...
    어디에 갇혀있었던가... 무지 연약한 척 하고 손은 항상 기도하는 자세였던 공주님 덕분에 모두 고생하는 스토리였나. 
    가물가물하다.
    그런데 이 오프닝 만은 좋아했던 기억이 난다. 
    훗날 일본주제가 듣고 완전 똑같아서 깜딱 놀라고. 

     


    트러블 메이커 공주양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    

    이 만화영화는 이상했다. 
    왜 나쁜 놈을 만나면 싸움하기 힘들어보이는 웨딩드레스로 갈아입고, 고통당한 후에 좀 더 편해보이는 옷으로 갈아입었는지. 계속 비논리적이라며 욕했었던 기억이...ㅋㅋ 
    내가 머리가 있는대로 굵어지고 본 만화영화라 저건 웨딩드레스, 화장품 등에 대한 환상을 주입하는 거라며 비난에 비난을 거듭했었다. 아 몰라 -_-; 나 원래 삐딱하게 만화 본다.

     





    카드캡터 체리    

    명곡. 이 노래 진짜 좋아했다. 내가 대학다니던 시절에 교수가 지각했으니 노래 부르고 들어가라 그랬는데 이 노래 불러제꼈다. (선생님이 다음부터는 가요 부르라고 -_-;;;) 

    클램프 특유의 세계 멸망의 떡밥을 던진 이후에 흐지부지 끝나는 스토리를 자랑. 
    난 체리의 오래비인 도진이를 좋아했었다. 사실 강수진님이 하시던 청명이의 목소리 너무 간지러웠으...ㅋㅋ
    (일본판 ost를 듣고 싶으시면 이 글을 ->내가 좋아하는 애니 OST best 10


    이 오프닝을 보면 코스프레 하던 아저씨들이 만들은 실사가 생각나서 가히 속이 좋지만은...



     


    베르사유의 장미    

    이 만화가 내가 어렸을 때 하고, 대학다니던 시절에 한 번 더 한 것 같은데... 늙어서 본 이 만화 얼마나 재밌게 봤는지 모른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오스칼 넘 멋있었다. 이정도 시대극과 순정만화의 레전드를 또 볼 수 있을까?

    뽕끼 넘치는 이 주제가도 중독성 짱. 마지막에 '장미장미는 순결하게 지네'의 멜로디가 요상시럽다.
    (일본 ost를 듣고 싶으면 앞에서 말한 best 99 글을 보시면 됩니다)

     




    시간 탐험대    

    이 만화는 집중해서 보지 않아서 그런지 무슨 내용인지 기억은 안 나지만, 캐릭터 빨 하나는 죽였었다.
    아하하하하하하 아하하하하하 웃으면서 (입 주위에 침튀기고) 날아다디던 하하하맨과
    돈데끼리끼리돈데끼리끼리 돈데크만 했던 주전자와
    항상 눈빛 샤방샤방했던 샬랄라 공주 등이 기억난다. (왕서방 같은 양반도 기억나고)

     





    이상한 나라의 폴    

    이 만화도 내가 유치원 다녔을 때 하고 대학 다닐 때 한 번 더 했던 기억이...
    움직이지 못하는 변태 마왕이 니나를 잡아가서 한 눈으로 구경만 했는데 어린 마음에 꽤 무서워 했던 기억이 난다.
    폴은 매일 니나를 구하는데 실패하고, 삐삐는 시간의 문을 지나고 나면 눈이 십자가 모양이 되고...
    엔딩이 충격적이었던 것 같은데 잘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슬램덩크 오프닝 (SBS)    

    박상민 아저씨가 터프하게 부른 슬램덩크 오프닝. 당시 화려했던 성우진에 열광하며 봤던 기억이 난다.(홍시호, 안지환, 김승준, 구자형 등등) 물론 SBS판은 일본식 교복 등을 교정하기 위해서 목 부분이 항상 떨리는 CG를 자랑했고, 안선생의 부인이 입은 기모노는 잠옷으로 변형! 그래도 노래가 좋아서 봐준다 ㅋㅋ






    슬램덩크 엔딩(SBS)    

    이 것도 명곡! 가사가 슬램덩크 내용과 잘 맞아들어 갔다. 
    이 노래 좋아해서 윈도우 종료음으로 사용했던 기억이 난다.
    울 어머니는 왜 컴퓨터 끌 때마다 이상한 노래가 흘러나오냐고 물어보시고 -_-;






    스머프    

    우째 구한 것이 한국판 오프닝인지 영어판 오프닝인지 알 수 없는....^^;
    어렸을 때 집에 파파스머프 인형이 있었다.
    대학다닐 때즘 이 스머프가 마르크스의 공산사회를 구현했다는 설을 대단히 흥미있어 했던 기억이 난다.
    파파스머프는 스탈린, 매번 멀리 날아갔던 똘똘이 스머프는 축출당한 트로츠키, 가가멜은 공산주의를 파괴하려는 자본주의 등등... 

    예전에 86년생을 과외했는데 그 아이가 도대체 가가멜이 누구냐 그래서 충격에 휩싸였었다. 이런 걸로 세대차가 나다니! ㅋ

     




    독수리 오형제 (슈파슈파)    

    노래방 가면 꼭 부르던...흠 -_-;
    철이가 독수리고 혁이가 매였나? 
    1년은 여자로 1년은 남자로 변성하면서 살던 알렉터가 있었던 기억도 나고...(그의 슬픈 과거에 눈물을 흘렸다. 그는 그러한 신체적 특징 때문에 학교에서 적응할 수 없었던 것이었따~!) 






    독수리 오형제 (누구냐)    

    뭐가 먼저인지는 모르겠지만, 난 어렸을 때는 이 노래를 들었었고, 나이 들어서 독소리 오형제를 봤을 때는 슈파슈파 버전을 봤던 것 같다. 






    별나라 손오공    

    나 이거 무지 좋아했다. 오로라 공주가 세상에서 제일 예쁘다고 생각. -_-
    어렸을때 피서 여행을 갔는데 민박집 TV에서 이 만화영화가 안 나온다고 패악을 부리며 울었던 기억도. (쿨럭)
    오로라 공주 관에 버튼을 누르면 투명막이 씌워지면서 우주 공간에서 숨도 쉴 수 있었다.
    가짜 오로라 공주 에피소드도 기억나고 -_-;

     



    세일러 문    

    애니는 뭐 그닥 좋아하지 않았지만 뽕끼 넘치는 이 주제가는 어찌나 열심히 따라 불렀는지.
    노래방에서의 내 주 레파토리 -_-;
    노래 부르다가 꼭 문 크리스탈 파워~! 빛으로 얍! 소리 질러줘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난다.

     




    포켓 몬스터 ending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어판 주제가가 아닐런지. 사실 포켓몬은 열심히 안 봤는데, 다른 만화영화 보다가 포켓몬스터 끝날 때 쯤이면 채널 돌려서 이 노래를 따라 불렀던 기억이...(나 대학 다닐때 -_-;)
    노래 완전 귀엽고, 감동적이고, 신나고, 그래서 내 노래방 주 레퍼토리 ㅠ.ㅠ (나는 왜 이렇게 노래방에서 만화주제가를 부를까...)





    아기공룡 둘리 - 라면과 구공탄    

    어린 나이에도 대단히 충격적인 노래였다. 시대를 앞서가는 라면과 구공탄! 게다가 상황이 딱딱 맞물려 가는 신기의 편집 기술!!!

     




    영심이 주제가    

    사춘기시절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다룬 애니. 경태 따위는 눈에 차지 않았던 눈 높은 영심이의 좌충우돌 이야기였는데, 영심이 언니가 춘심이었나? 말 더럽게 안 듣는 (내 동생 같은) 동생도 있었는데. (얘가 춘심이었나 -_-)

     




    영심이 - 알고 싶어요    

    가사가 공감이 많이 가서 노래방에서 자주 불렀었다. 영심이 ost에 좋은 노래가 많은 듯 ^^;






    영심이 (하나면 하나지)    

    끝없이 죽을 때까지도 부를 수 있는 이 노래~! 친구들과 동작까지 따라하면서 쉬는 시간 내내 불렀던 기억이 나는구나~






    머털도사    

    이건 시리즈라기 보다는 명절 때만 단발적으로 해주던 tv판 영화 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정확하지는 않다.
    매우 참신한 소재라고 생각 ㅋㅋ (아마 머털도사는 대머리가 되었을거야~)

     



    날아라 슈퍼보드    

    한국 주제가계의 레전드라 부를 수 있는 노래.
    삼장법사 목탁소리와 맞춘 주제가의 마지막 부분 센스 만땅.
    이 만화 덕분에 최유기를 집중해서 볼 수 없다는... -_-;

    주제가 말고도 명곡이 하나 있었다.
    "나는 나는 저팔계, 왜 나를 싫어하나, 나는 나는 저팔계, 도대체 모르겠네 -_-;"

     





    두치와 뿌꾸     

    애니는 재미없어서 안 봤는데, 오프닝은 미친듯이 좋아해서 이거 할 시간이면 채널 고정하고 이 노래 부르면서 춤도 따라췄었다. (무려 대학시절에 -_-) 한국 만화영화 역사의 빛나는 오프닝이라고 생각한다. -_-



    비욘세 버전 뚜치와 뿌꾸. 싱크로가 그냥 -_- ㅋㅋ






    옛날 옛적에    

    이 동영상에는 오프닝과 엔딩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둘다 너무 좋아 ㅠ.ㅠ)
    우리나라에서 만든 만화영화 중 매우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시기였나 구렸던 원더키디에 비하면야 -_-)
    이후 비슷한 내용으로 은비까비의 옛날 옛적에를 했었는데 배추도사 무도사의 옛날옛적에가 훨씬 재미있었다.
    (조갑경이 부른 은비까비 주제가도 명곡 -_-)

     






    만화 삼국지    

    내가 미친듯이 좋아했던 요코야마 미스떼루의 삼국지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힘이 넘치는 오프닝은 당시 무지 인상 깊었다.(가사 자막이 노래방 자막 같았다)






    슈퍼 그랑죠    

    이거 고딩인가 대딩 때 본 것 같은데... 재미가 없어서 내용은 기억이 안 나고...
    중딩인가 초딩 때에도 한번 했었던 것 같은데, 그 당시 구리구리가 최고의 인기를 끌었었다.

    특히 구리구리의 당근 송.
    후후...





    후후, 2편에서 이어집니다. (보실 분 계시려나)


    '오덕기(五德記)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좋아하는 (추억의?) 한국 만화영화 주제가 (2)  (15) 2009.07.24
    희시카, 김희철  (2) 2009.04.26
    성우 구자형  (16) 2009.04.25
사고전서의 옳게 치우치기